Home > Research > Main Research Result
MAIN RESEARCH RESULT
BEGAS 2.0
건축물 전과정 탄소배출량 평가 시스템 (2014.10)
BEGAS 2.0은 국토교통부 첨단도시개발사업(Green-up 30)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평가 및 통합 인증 시스템 구축’ 과제의 연구성과물로써 한국연구재단 지정 우수공학연구센터(ERC)인 한양대학교 친환경건축연구센터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되었고, 저탄소 녹색건축 통합 인증 시스템(GBI)에서 수행되는 건축물의 전과정 탄소배출량 평가를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대상BEGAS 2.0의 평가 대상은 공동주택이며, 건축물의 전과정 단계(건설단계, 운용단계, 폐기단계)에 따라 배출되는 IPCC 정의의 6종 온실가스 기체를 CO2 배출량으로 환산한 CO2eq 를 평가 대상으로 한다.
> IPCC에서 정의한 6종의 온실가스 기체 : CO2, CH4, N2O, HFCs, PFCs, SF6
BEGAS 2.0은 건축물의 전과정 단계에 걸쳐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을 건설단계, 운용단계, 폐기단계로 구분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건설단계에서는 ISO 14040에서 제시한 제외기준(Cut-off Criteria)에 따라 건축물에 투입되는 건축자재의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의 누적합계가 95% 이상이 되는 주요 탄소배출 건축자재(레미콘, 철근콘크리트용봉강, 형강, 유리, 콘크리트벽돌, 단열재, 석고보드)기반의 탄소배출량을 평가하며, 운용단계에서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에서 산출되는 연간 냉방, 난방, 급탕, 조명, 환기의 에너지소비량과 건축물의 수명을 기준으로 탄소배출량을 평가한다. 한편, 폐기단계에서는 건설단계에서 입력된 주요 건축자재 정보에 기초하여 폐기물량을 산출하고 폐기물을 운송, 매립하는 과정에서의 탄소배출량을 평가한다.
주요 데이터베이스